방탄소년단(BTS), 빌보드 '핫 100' 1위 한국가수 최초.
> Useful-data/온라인 뉴스

방탄소년단(BTS), 빌보드 '핫 100' 1위 한국가수 최초.

728x90
반응형

*빌보드 핫 100이란?(The Billboard Hot 100)

빌보드에 매주 실리고 있는 싱글 인기 차트이다. 빌보드 200과 함께 메인차트이다. 

이 순위는 음원 판매량과 스트리밍,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한 싱글의 성적을 총망라한 것으로 그 공신력을 인정받아 이후 미국뿐 아니라 세계 각국 대중음악의 흐름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가 되었다.

당대 대중음악산업의 주요 유통 경로에 따라 차트 산정 방식도 변화되어왔는데, 예를 들어 과거 집계되던 싱글 음반 판매량은 현재는 제외되었고, 유튜브 조회수는 추가되었다.

인기곡을 가리는 핫 100은 팬덤 크기에 영향을 받는 빌보드 200보다 경쟁이 치열하고 비영어권 가수들이 뚫고 들어가기 어려운 차트로 꼽힌다. 또한 핫 100에서 아시아권 가수가 정상에 오른 사례도 극히 드물다.

 

 

 

 빌보드는 지난 31일 방탄소년단(BTS)의 21일에 발표한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핫 100 최신 차트 1위에 올랐다고 발표했다.

이 차트에서 한국 가수가 1위로 오른 것은 처음이며, 지난 2012년 싸이가 세계적으로 히트를 한 '강남스타일'로 7주 연속 2위를 기록한 적이 있지만 1위는 방탄소년단이 최초이다.

 

빌보드 또한 "7인조 한국 그룹이 이들의 첫 번쨰 영어 싱글로 '핫 100'을 지배했다."라고 전하면서 한국 가수가 이 차트 정상에 오른 경우 역시 처음이라 밝혔다.

 

BTS가 이제까지 핫 100에서 거둔 최고 성적은 4위로 올해 2월 발매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7’의 타이틀곡 ‘온‘(ON)이었다. ‘작은 것들을 위한 시’, ‘페이크 러브’는 각각 8위와 10위를 기록했었다.

 

이에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은 팬 커뮤니티 위버스에서 "아미(팬클럽) 사랑해요"라며 팬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또한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아미 여러분 감사합니다"라고 밝혔다.

 

'다이너마이트(Dynamite)'는 발매 직후부터 각종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30일 미국에서 열린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Video Music Awards·VMAs)’에서 BTS는 ‘베스트 팝’ 등 4개 부문을 수상했다. 이 부문에서 한국 가수가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의 ‘글로벌 톱 50’ 차트에 한국 가수 최초로 1위로 데뷔한 이후 발매 직후부터 8일 연속 3위권 안에 들었다. 빌보드와 함께 세계 양대 팝 차트로 통하는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도 싱글 3위를 기록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