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디자인의 개념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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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디자인의 개념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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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I의 개념


'빌 모그리지'의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사용성에 대한 연구' 에서, 'Interaction Design' 이라는 단어를 사용.

1980년대 중반부터,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분야를 중심으로 UI(User Interface)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UI의 개념 변화.

1.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 (DoS)

2. GUI(Graphic User Interface)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마우스를 이용 (이 화면)

3. NUI(Natural User Interface) : 사람의 말과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 (인공지능)

4. OUI(Organic User Interface) : 사물인터넷 발전과 함께 대두되며 모든 자연 상태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 변형, 진화등의 특성 반영

 

UI의 평가 기준.

UI는 GUI에서 유래되었으며, 이 UI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성(Usability)를 들고 있고, 사용성은 사용자가 느끼는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지각으로 정의 됨.

 

사용성의 종류

  • 용이성(Leanability) : UI를 경험하지 못한 사용자라도 기본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 시스템을 빨리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한 정도.
  • 효율성(Effeciency) : 이미 사용법을 익힌 숙련된 사용자들도 높은 수준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효율적이어야 한다는걸 의미
  • 기억성(Memorability) : 사용자가 시스템 전반에 걸쳐 완전하게 숙달하지 않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채 오랜 기간이 경과한 후에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는 의미.
  • 오류성(Errors) : 시스템을 사용하는 동안 오류율이 낮아야 하고, 만약 실수를 했다 하더라도 쉽게 회복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
  • 만족성(Satisfaction) : 사용자가 개인적으로 만족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즐겁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

 

2. UX의 개념.


사용성(Usability)는 여전히 중요한 요소지만, 사용자의 가치를 제대로 구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는 일관서으 가시성, 오류성 등 사용성게 중요하게 여겨졌던 기본 가치를 뛰어넘는 즐거움, 감성, 재미 등의 부가가치를 사용자에게 줄 수 있어야 했고 이를 위해 사용자 경험적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이 대두되게 되었습니다.

 

좋은 UX의 조건.

  • UX -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전달해주는 것(가독성이 좋은 것)을 말하며, 멋진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좋은 UX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가 되는 것이다.
  • User Needs - UX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으로, UX는 사용자들이 가지게 되는 생각, 지각, 반응, 감정, 행동들이 복합되어져 만들어지는 총체적인 가치인 만큼 사용자 니즈에 초첨을 맞추어야함.

UX디자인의 개념.

  • UX : 사용자 경험적 디자인
  •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체험하는데 있어 지각하는 것이 가능한 조직적이고 상호교감적인 모델을 창조하고 개발하는 디자인의 한 분야.
  • 긍적적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해서 학술적, 실무적으로 이를 만들어 내고자 하는 일.

UX 디자인의 과정

  • 문제 발견 :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시장 분석, 타깃 설정
  • 리서치 : 환경에 맞는 기법 개발 및 모델링
  • 프로토타이핑 :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연
  • 테스트 : 제품이나 서비스의 테스트 > 테스트 중 발견한 문제를 다시 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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