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비트필드, 공용체에 대한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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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비트필드, 공용체에 대한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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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필드

- 구조체가 가진 멤버를 비트 단위로 사용한다.

- 비트필드를 정의할 때는 멤버 이름 다음에 :을 쓰고 비트 수를 적어주면 된다.

 

- 메모리에 할당할 때, 첫 번째 멤버를 최하위 비트(LSB)에서부터 할당한다.

- 비트필드의 멤버에 주어진 비트로 표현 가능한 범위 밖의 값을 저장하면 오버플로우가 발생한다.

- 비트 필드도, 구조체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한다.

 

 

 

공용체

- 공용체는 여러 멤버들이 메모리를 공유해서 사용한다.

- 공용체를 정의하면 공용체도 구조체 처럼 새로운 데이터형이 된다.

 

 

 

- 공용체 변수를 초기화할 때는 첫 번째 멤버의 초기값만 지정한다.

 

- 공용체의 멤버에 접근할 때도 . 또는 -> 연산자를 사용한다.

 

- 공용체 변수의 멤버들은 모두 같은 주소에 할당된다.

- 공용체의 크기는 고용체의 멤버 중 가장 크기가 큰 멤버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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